교육-문화 >
미래 인재를 키우는 참된사람, 따뜻한 상주교육
 
상주시민뉴스 기사입력  2019/08/05 [10:51] ⓒ 상주시민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장광규 교육장

경상북도상주교육지원청(교육장 장광규)은 상주교육의 지표인 「참된사람! 따뜻한 상주인 육성」을 위하여 즐거운 배움으로‘꿈’을 가꾸는 학생, 신나는 가르침으로 ‘보람’을 느끼는 교직원, 질 높은 학교 교육으로 ‘만족’하는 학부모, 참여와 소통으로 ‘감동’하는 교육공동체 운영을 통하여 학생에게는 배우는 즐거움을, 선생님에게는 가르치는 보람을,  학부모와 지역민에게는 희망과 감동을 주는 상주교육 실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배움이 삶의 힘이된다, 따뜻한 상주교육 실현

소통·공감의 협력교육, 감동있는 교육공동체

 

 상주교육지원청은 2과10담당, 1개의 직속기관, 8개의 학교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학교 현황은 유치원 34개원, 초등학교 28교, 중학교 17교, 고등학교 10교, 특수학교 1교가 있으며 학생 10,607명의 교육을 위해 1,155여명의 교직원이 394억8,908만원의 예산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집행하며 신뢰받는 교육행정 구현에 전념하고 있다.


 유·초·중·고 학생들이 각자 지닌 꿈과 끼를 키워 동량지재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상주의 모든 가족이 합심하여 노력한 결과  2018학년도에는 전국과학전람회 특상,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특상,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정구부는 금1,은1,동2, 메달을 획득하고, 제44회 문화체육부 장관기 전국 초등학교 정구대회 2관왕, 전국음악경연대회(원드오케스트라)대상, 전국민요대회 대상, 제21회 공무원문예대전 동시부문 금상(국무총리상), 2018 생명존중 교육자료 및 우수사례공모 웹툰 대상(교육부장관상)수상, 2018 학생건강증진  및 감영병 예방분야(교육부장관)표창, 등 예년에 비해 뛰어난 실적을 거양하였다. 특히 상주교육지원청은 2018년 교육지원청 평가에서 성과관리 부서평가에서 교육지원과가 3위를 차지하고, 2018 교육지원청 청렴도 평가에서 시지역 1위. 경상북도 전체에서는 2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상주교육을 위해 열정을 모아준 교육가족과 지역사회가 노력한 결과이며 앞으로 더욱더 노력하여 참되고 신뢰 받는 상주교육지원청을 만들어 가겠다.


△과학 교육의 중심 상주
 상주교육지원청은 ‘즐기고·누리고·나누는 행복한 과학교육’을 위해 스스로 참여하는 창의·융합형 과학교육을 강화하고 과학 친화적 교육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제64회 전국과학전람회에서 특상, 제40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 특상을 수상함으로써 상주 과학교육의 우수성을 전국에 과시하였다.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과학적 탐구력과 창의력을 표현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함으로써 기초 과학 교육을 강화하고 과학적 창의력을 신장시켜 4차 산업혁명의 미래 사회에 주역이 되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에 노력하고 있다.

 

 

△꿈을 키워주는 자유학기제
  학생들의 꿈과 희망을 키워주는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하여 다양한 지역기관들과 MOU를 체결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자유학기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였다.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을 통하여 자신의 진로를 설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단위학교에서 창의적인 진로 교육을 편성․ 운영 할 수 있도록 유기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기존의 교실수업단위의 일방적 교육을 벗어나 자유학기제 취지에 맞게 학생 중심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진로탐색 체험교실을 운영하였으며 학교간 소통과 협력, 우수 산출물의  공유를 통한 일반화를 위해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관내 중학교 17개 전 학교가 협력하고 노력하고 있다.


△“영어로 놀자” 글로벌 인재육성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하여 영어체험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체험학습에 참가하는 유, 초,중학생은 연 3,500명이다. 상주시청의 지원으로 초등학생 5학년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4박 5일씩 3기로 나누어 대구·경북영어마을에서 영어문화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농산어촌 어린이 영어캠프를 4~6학년 희망자 45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동안 문경글로벌선진학교에서 3주간 기숙형 영어체험캠프를 진행하였고, 다양한 영어관련 체험활동을 통하여 지역교육의 경쟁력 제고와 영어 공교육 기능 강화로 사교육 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아교육 누리과정 운영
  놀이로 삶의 지혜를 키우는는 행복한 유아교육 실현을 위해 공·사립유치원 학부모 및 교원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하며, 상주유치원체험센터 운영으로 상주관내 뿐만 아니라 문경, 예천 등 인근지역의 유아도 공동 이용하여 연중 5,000여명이 유아들이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체험을 하고 있다. 또한 엄마품돌봄유치원이 6개원, 오후7시까지 연중 운영되고 있다. 학부모와 지역민이 함께 가꾸어 가는 모두가 행복한 유아교육 실현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즐겁게 공부하는 학생
  학생들이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교를 보다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하여 어린이 보호 구역 관리 및 학생 보호 인력 배치, 학생 안심 알리미 서비스, 고화질 CCTV를 확대 지원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학교 폭력 예방 교육을 반드시 연 2회 이상 실시하고, 성폭력 예방 교육을 연 15시간 이상 이수하며, 학업중단 위기 학생을 위하여 Wee센터에서 New-Start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안전한 급식을 위하여  HACCP시설 기준에 맞는 급식기구 확충 및 쾌적한 급식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급식 만족도 향상을 위해 학교 급식 나트륨 저감화 실천, 식재료 원산지 및 알레르기 유발식품 표시제를 시행하고 있다. 올해도 무상급식 지원 대상을 87%로 확대하여 예산 32억원 지원하고 있다.

 


△학생참여형 수업 운영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개정교육과정 현장 적용과 학생참여와 협력이 중심이 되는 학생참여형 수업을 확대하고자 교원의 학습공동체 운영과 신규교사를 위한 멘토·멘티 수업 동행, 경력 교사를 위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신규교사의 교직 적응과 행복한 교직 생활을 위하여 지속적인 연수 및 연찬의 기회를 제공하고 훌륭한 교사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한 경력교사를 대상으로 맞춤형 현장 지원체제를 구축하여 수업을 나누고 공유 할 수 있는 교사 공동체 문화 형성을 통해 교실 수업 개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제고 및 분위기 확산을 통하여 수업중심의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교사와 학생이 서로 존중하고 소통하는 문화를 바탕으로 배움이 즐거운 교실로 변화시키고  행복교육을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교사연구동아리 운영
 배움중심 교원학습공동체 형성으로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함께 배우고 서로 나누는 교사연구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교사연구동아리는 수업 개선을 목적으로 하며 자율적이고 실천적인 연구풍토를 조성하고자 교실수업개선 연구동아리 7개, 참여식 수업나눔 연구동아리 6개로 총 13개의 교육연구동아리 활성화하여 인성교육중심 수업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자율적 참여 및 연구활동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통하여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육문화를 이루고 있다.


△『천년의 역사와 소통하는 상주 얼 찾기』
  상주교육지원청 특색 사업 『천년의 역사와 소통하는 상주 얼찾기』 프로그램 운영으로 관내 학생들에게 고장의 역사와 문화 체험의 기회를 확대하여 상주에 대한 자긍심 및 애향심을 지닌 상주인을 육성하고자한다. 자연환경과 전통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상주지역의 향토색을 바탕으로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동참하여 특색있고 정체성있는 상주교육 문화풍토를 조성하고 상주문화유산탐방에 14개교 700여명과 호연지기 유람에 15개교 500여명의 학생이 참여하였고, 향토문화홍보대사 선발 등의 프로그램 운영하고자 한다.


다양한 답사활동을 통하여 폭 넓은 지역 문화에 대한 이해와 애향심을 고취하고 천년의 역사적 문화향기를 몸소 체험함으로서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상주인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이고 과거, 현재, 미래를 아우르는 인성과 창의성이 겸비된 글로벌 인재육성에 힘쓰고 있다.

 


△삼백동아리 활성화
   상주교육지원청 특색 사업으로 운영되고 있는 삼백동아리 활동은 미래의 역량을 키우는 보람동아리, 꿈과 끼를 키우는 자람동아리,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어울림동아리 활동으로 학생들의 자율적인 선택에 의한 학생중심 동아리 활동으로 진로교육과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다. 현재 초등학교 380동아리, 중학교 250개 동아리가 조직 운영되고 있으며 상주시 지역 축제와 연계한 동아리 활동 발표회를 통하여 다양한 꿈과 끼를 펼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 마음껏 발산할 수 있도록 동아리 운영비를 지원하고, 화랑문화제와 각종 공모전을 통하여 동아리 발표 기회를 확대하여 소통하고 공감하는 학생 동아리 활성화로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건전한 학생 문화 창출을 위하여 노력하며 내 고장의 역사와 전통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애향심을 고취 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학생들의 인성 함양 및 정서 순화를 통해 학생들의 올바른 성장을 도모하고 학교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문화 예술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교에서는 1인 1악기, 예술동아리, 학생 오캐스트라,  교복나눔 운동 등을 통해 인성을 함양하고, 행복한 배움터를 만들기 위해 협력하고 있으며 상주교육지원청에서 상주문화예술체험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야기축제와 연계한 축제형 화랑문화제에 1인1악기 발표회, 동아리 활동 발표회를 겸하여 10.13.(토)13:00~16:00에 23개팀 315명의 초,중,고등학생이 참여하였다. 북천시민공원 야외공연장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맘껏 발산하여 교육공동체로부터 열띤 환호와 축하를 받고 지역민과 함께 화합하는 문화예술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공정하고 안정적인 교육행정 구현
  상주교육지원청은 교육재정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투명하고 청렴한 교육행정을 전개하면서 신뢰받는 교육실현을 위해 노력한 결과 2018년 시지역 교육지원청 평가 청렴도 1위(도교육청), 2018년도에 실시한 성과관리부서평가(도교육청)에서 교육지원과가 3위를 하였다. 또한 지역사회의 신뢰받는 교육행정과 나눔의 실천을 위하여 직원 봉사동아리인 청솔솔봉사단은 연탄은행, 상주시장애인복지관, 요양원, 보육원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역의 소외계층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웃사랑과 나눔의 실천을 조직문화로 정착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상주교육지원청 주관으로 ‘공감과 소통으로 이어가는 상주-문경 교육 한마당’ 이란 주제로 임종식 교육감님을 모시고 2018.10.10.(수)에 주요 업무 보고회와 지역 교육청의 현안 사업과 교육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상주, 문경 지역 교육관계자 9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참여한 분들은 경상북도교육청의 정책 방향과 주요 시책에 대하여 교육감님과 대화의 시간을 통해 교육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허심탄회하게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영․호남 교류사업 실천
  행복한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영·호남 교류 사업으로 전남 화순교육지원청과 2015년 MOU를 체결하고 6차에 걸친 상호 방문 교류를 통하여 자유학기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같이 하고 서로의 인적·물적 자원을 공유함으로써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 교육을 실현하고자 노력하였다. 상주교육지원청과 화순교육지원청은 지속적으로 동아리활동, 체험학습, 토론캠프 등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영·호남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협력하고 있다. 2018학년도에도 1학기에는 상주에서, 2학기에는 화순에서 상주,화순교육청 중학교 1학년 학생 각 20명, 총 40명의 학생이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문화체험과 꿈,끼 탐색활동으로 다양한 문화제 탐방과 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방과후학교’,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행복한 돌봄교실’ 운영을 통하여 학부모들의 사교육 부담을 줄이고 있다. 동지역학교에는 저소득층 자유수강권 지원금과 교육경비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읍면지역에는 학급당 방과후학교 운영비 160만원과 교육경비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초등 돌봄교실은 돌봄서비스 대상 학생이 누락되는 학생이 없도록 지역 아동센터와 연계하여 지원하고 있다. 오후 돌봄 교실은 1실당 3,000만원 28개교 41실 지원, 방과후학교 연계형 돌봄교실 14실 7,000만을 지원하고 있다.


△어머니 명랑운동회 개최
 매년 상주시지역의 초·중·고등학교 학부모가 함께하는 교육장배 학부모피구대회를 개최해왔으나, 2018년도에는 상호 경쟁적이고 많은 연습시간이 필요한 피구대회 대신에 연습 필요없이 모두가 동참할수 있는 명랑운동회를 개최하였다 일상에서 벗어나 학부모 상호간의 친목도모 및 학교교육에 대한 인근 학교와의 공유와 협력을 통해 상주지역 학교 교육력을 활성화 할 목적으로 개최되었다. 어머니 명랑운동회를 통하여 상주지역 학교 교육발전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인근 학교와의 교류를 통하여 친목과 건강을 증진하고, 부모님의 관심이 행복교육의 시작임을 확인하는 장을 제공하였다.


△시민영어회화교실 인기
 상주영어체험센터의 시민영어교실은 시민을 대상으로 2009년부터 시작하여 10년째 전액 무료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으로 3명의 원어민 강사로부터 수준별로 영어회화를 배우고 있다. 올해도 시민 150여명을 대상으로 2기로 나누어 운영하며 평소 영어 학습에 갈증을 느끼던 상주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수준별로 총 6개의 반이 편성되어 있으며 기별 80여명의 시민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자신이 신청한 수준의 반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수업에 참여한 시민들은 “시민영어교실을 통해 영어에 대한 부담을 넘어 즐겁게 배우고 익혀서 글로벌 무대에서 유용하게 쓰일 영어회화 실력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주시민신문
 
 
미래 인재를 키우는 참된사람, 따뜻한 상주교육 관련기사목록
1/31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