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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를 극복하는 50가지 방법
 
상주시민뉴스 기사입력  2015/04/28 [17:18] ⓒ 상주시민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병은 암이 아니라 치매다. 한 사람의 발병으로 온 가정이 풍비박산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활발한 두뇌활동으로 인지기능 저하를 예방 할 수 있다. 세계전뇌학습 아카데미에서는 ‘전 국민의 100명이 노벨상 타기’ 운동을 벌이고 있다. 사람의 뇌를 풀가동시킬 경우 힘든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치매초기 환자에게 책을 큰 소리로 읽게 했는데, 3개월 만에 정상으로 돌아온 일도 있습니다.”

 

나는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를 위해 중대병원 정신과 김정민 박사를 3개월에 한번 씩 찾아가는데, 독서로 치매 치료가 가능한가를 물었더니 이런 대답을 들었다.

 

“치매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모든 치매가 해당되지는 않지만 독서 훈련으로 치유된 경우도 있습니다.”

 

책을 많이 읽는 학자들 중에 치매에 걸린 경우는 거의 없다. 독서는 두뇌훈련이기 때문이다. 나의 기억력에 대하여는 많은 사람들이 놀란다. 대부분의 작가들은 글을 쓸 때 자료를 찾아 쓰지만, 나는 5~60년 전의 문제도 기억에서 찾아 쓴다. 중요한 일들은 모두 기억창고에 저장되어 있어 꺼내 쓰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막연히 치매를 두려워말자. 8~90세에도 왕성한 두뇌 활동을 하는 분들의 방법을 정리하여 치매 없이 사는 50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01. 새로운 것을 배우고 경험하라. 기억력과 정보처리 능력이 향상된다.

02. 수시로 스트레칭을 하라. 심신에 활력이 넘친다.

03. 긍정언어가 긍정에너지를 발생시킨다. 언어의 선택에 주의 하라.

04. 원망과 비난의 말을 사용 말라. 자기가 한 말 자기에게 돌팔매가 된다.

05. 고민 갈등이 뇌세포를 파괴한다. 마음을 밝게 하라.

 

 

06. 견과류. 계란. 콩 식품을 상식하라. 뇌 영양 물질 덩어리다.

07. 음식은 꼭꼭 씹어 먹어라. 씹을 때의 자극이 두뇌를 활성화시킨다.

08. 따뜻한 밥은 알파 상태다. 알파상태의 밥은 영양가와 소화흡수율이 월등하다.

09. 밥 잘 먹고 잠 잘 자라. 잘 먹고 잘 자는 사람이 건강하다.

10. 날마다 녹차를 마셔라. 녹차를 상식하는 사람은 인지기능이 뛰어나다.

 

 

11. 고민 갈등이 뇌세포를 파괴한다. 해소방법을 찾아내라.

12. 청소와 세탁은 손으로 하라. 손으로 일하던 시절 치매가 별로 없었다.

13. 손은 외부에 있는 뇌수(腦髓)다. 손을 많이 사용하라.

14. 호두알 굴리기를 하라. 손바닥 자극으로 두뇌가 젊어진다.

15. 손바닥이 얼얼할 때까지 박수를 쳐라. 뇌신경이 활성화 된다.

 

 

16. 작가, 화가, 지휘자는 모두 장수한다. 공통점은 손을 많이 쓰는 직업이다.

17. 놀고먹으면 치매가 달라붙는다. 프란체스카 여사는 뜨게 질로 평생 보냈다.

18. 가운데 손가락을 마찰하라. 뇌가 즉각 반응한다.

19. 손을 뜨거울 때까지 비벼라. 그 손으로 온몸을 마찰하면 세포들이 부활한다.

20. 손가락으로 정수리를 두드려라. 두뇌순환이 활발해진다.

 

 

21. 뜨겁게 사랑하라. 사랑이 불붙으면 치매가 발붙이지 못한다.

22. 화내지 말라. 흥분하면 수십만 개의 뇌 세포가 즉각 파괴된다.

23. 남을 미워 말라. 미움은 피에 독성물질을 만들어 낸다.

24. 과거에 집착하면 스트레스가 쌓인다. 미래를 설계하라.

25. 잔소리하지 말라. 하는 쪽이나 듣는 쪽이나 긍정에너지가 소모된다.

 

 

26. 짜증은 산성체질을 만든다. 산성체질은 종합병원이다.

27. 머리는 차게 발은 따뜻하게 하라. 의사가 필요 없다.

28. 겨울에는 방한모와 보온 신발을 사용하라. 그래야 순환장애가 안 생긴다.

29. 새로운 것에 호기심을 가져라. 두뇌의 RPM이 높아진다.

30. 청소와 정돈에 힘써라. 몸 운동 마음 운동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

 

 

31. 젊은이는 알콜성 치매가 무섭다. 술은 적당량만 마셔라.

32. 이름, 전화번호, 숫자, 지명을 외워라. 돈 안드는 치매예방법이다.

33. 취미 생활은 삶의 윤활유다. 적극적으로 취미 활동을 하라.

34. TV는 1시간 단위로 시청하라. 오래 매달리면 뇌에 변형이 생긴다.

35. 대화 상대를 만들어라. 외로움은 가장 큰 형벌이다.

 

 

36. 낙천적인 사고를 가져라. 지상천국이 만들어진다.

37. 노래방 기기를 장만하라. 노래와 춤은 치매예방에 최고장비다.

38. 좋았던 기억만 되살려라. 뇌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39. 소식하라. 과식은 만병의 원인이 된다.

40. 감기와 함께 하라. 감기는 감사와 기쁨이다.

 

 

41. 단전호흡 요가 등을 배워라. 신체기능이 살아난다.

42. 자신을 칭찬하고 격려하라. 나날이 변화한다.

43. 봉사는 뇌를 건강하게 한다. 선을 베푸는데 앞장서라.

44. 매주 3~4회 30분 걷기를 하라. 건강 100세도 어렵지 않다.

45. 박장대소 포복절도 요절복통의 달인이 되라. 웃음 만복래다.

 

 

46. 참지 말고 해소하라. 억지로 참으면 뇌 세포가 손상된다.

47. 비타민C, E와 엽산을 복용하라. 치매가 절반이상 줄어든다.

48. 담배를 끊어라. 담배를 피우면 치매 확률이 3배 높아진다.

49. 명상과 호흡을 배워라. 마음의 여유가 생겨난다.

50. 신앙을 가져라. 믿음의 힘은 기적을 만든다.

 

 

 

 

 

이상헌 시인 - 칼럼니스트, 한국심리교육협회장
<저서>
흥하는 말씨 망하는 말투. 하루 5분 부자수업. 하루 5분 인생수업.
알짜들의 성공습관 9. 희망 콘서트 등 138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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