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화 >
상주향교 제8회 전국 신라국학유학경연대회 장원상 수상
4종목 중 의례부 단체 장원, 개인부문 국학부와 의례부 장원
 
상주시민뉴스 기사입력  2022/09/22 [09:09] ⓒ 상주시민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천년 역사의 대설위 상주향교(전교 이상무)는 경주 더케이호텔에서 개최된 전국 향교와 서원의 제8회 신라국학유학경연대회(대회장 유해순 경주시청년유도회장)에서 의례부 단체 장원, 개인부문에서 국학부문(경전 암송), 개인 의례부문(창홀)에 장원을 차지하여 대설위 향교로서의 위용을 발휘하였다.

 

 

  상주향교 부설 사회교육원(원장 김명희) 교육생들이 주축이 되어 총 4개 종목 중, 의례부(창홀 부문) 경연에서 단체전(이종욱, 김명희, 조재석, 조영진, 김수자)에 상주향교가 장원을, 개인 경연에서도 이종욱 장의가 장원을 차지하였다. 

 

  국학부(경전 성독, 조성동 외 14) 경연에서도 단체 경전에서 장려상을, 개인전 경전 암송(대학 경1장)에서는 김명희 사회교육원장이 장원을 차지하였다. 서예전에서도 단체부문(강사 윤대영)에 장려상을, 개인전에서도 안병숙 회원과 금동윤 장의가 장려상을 각각 수상하였으며, 시조창(강사 이영옥) 경연에서도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이번 대회는 우리나라 국학과 유교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자 전국의 향교 및 서원을 대상으로 제8회째 열렸는데, 당면 코로나19 감염 예방차원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출전자의 동영상을 심사하여 결정하였다.

 

  한편, 이상무 상주향교 전교는, “먼저 축하를 하면서, 경연 결과에서 보듯이 지금까지 전통예절의 계승을 위해 우리 향교의 모든 장의들이 혼연일체기 되어 노력해 왔기에 오늘의 성과를 거양했다”고 하면서, “현세대에서도 전통예절은 후계세대에 온전히 전승시켜야 하는 것이 우리들의 사명감이며, 지속적인 노력으로 상주향교는 모든 부문에서 선도적으로 노력하자”고 당부하였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주시민신문
 
 
상주향교 제8회 전국 신라국학유학경연대회 장원상 수상 관련기사목록
1/3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