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
알아두면 편리하고 유익한 사이트 들
 
상주시민뉴스 기사입력  2017/01/06 [16:09] ⓒ 상주시민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금융감독원은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 200가지를 선정, 알기 쉽게 정리해 매주 안내하고 있다. 이에 금감원은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파인(fine.fss.or.kr)’을 비롯해 은행 등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금융관련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가 많으니 이를 참고해 쉽고 편리한 금융생활이 가능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파인( http://fine.fss.or.kr/fine/index.jsp )

파인은 금감원이 지난해 9월 1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한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로 금융생활에 필요한 거의 모든 정보를 여기서 검색·확인할 수 있다. ‘금융상품 한눈에’, ‘통합연금포털’, ‘보험다모아’ 등 대부분의 금융정보사이트를 한 번의 클릭으로 접속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금감원이 제공하는 ‘금융꿀팁 200선’ 등 일상 금융생활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수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용방법:인터넷에 접속해 ①네이버, 다음 등에서 “파인” 두 글자를 치거나 ②파인에 직접 접속하거나 ③금감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이용가능하다

 

금융상품 한눈에(finlife.fss.or.kr)

은행·증권·보험회사 등에서 판매하고 있는 다양한 금융상품을 쉽고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예금·적금, 대출, 연금저축, 보험, 펀드 등의 금리, 수익률, 보험료 등을 각 금융협회나 금융회사 홈페이지를 일일이 방문할 필요 없이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다.

 

-이용방법:파인에 접속해 ‘금융상품 한눈에’를 클릭하거나 직접 ‘금융상품 한눈에’에 접속해 조회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한 후, 희망하는 조건을 입력해 검색하면 된다. 예를 들어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주택가격, 주택종류, 금리방식, 상환방식 등을 입력하면 이용할 수 있는 은행권 및 비은행권 금융회사별 최고·최저금리, 월평균 상환액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은행, 보험사, 우체국, 미소금융중앙재단에 있는 본인 명의의 모든 휴면예금 및 휴면보험금 현황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개별 금융회사의 영업점을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도 잊어버리고 있던 휴면 금융재산 현황을 온라인으로 한 번에 쉽게 조회할 수 있다.

 

-이용방법:파인에 접속해 ‘휴면계좌 통합조회’를 클릭하거나 은행연합회(www.sleepmoney.or.kr), 생보협회(www.klia.or.kr), 손보협회(www.knia.or.kr) 홈페이지로 접속해 공인인증서로 본인 확인 후 휴면예금 및 휴면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다. 휴면성 증권계좌는 금융투자협회(www.kofia.or.kr)에서 각 증권회사로 접속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보험다모아(e-insmarket.or.kr)

보험다모아는 소비자가 보험상품을 쉽게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5년 11월 구축된 온라인 보험슈퍼마켓이다. 자동차보험, 저축성 보험, 실손의료보험상품 등 소비자가 자주 찾는 보험상품의 보험료, 보장내용 등을 한 눈에 비교하고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이용방법:파인에 접속해 ‘보험다모아’를 클릭하거나 직접 보험다모아에 접속하면 된다. 접속 후에는 원하는 보험상품을 선택한 후, 희망하는 조건을 입력하고 여러 회사의 상품을 비교하여 가장 유리한 조건의 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카드포인트 통합조회(https://www.cardpoint.or.kr/signin )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자가 적립한 카드포인트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보통 카드 사용 후 2∼3일내에 적립되는 포인트가 조회되고, 사용하지 않은 잔여 포인트 및 소멸예정 포인트와 소멸시기도 알 수 있다.

 

-이용방법: 파인에 접속해 ‘카드포인트 통합조회’를 클릭하거나, 직접 여신전문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서비스(cardpoint.or.kr)에 접속해 성명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카드사별 포인트 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페이인포](payinfo.or.kr)

각종 보험료, 카드대금, 통신료 등의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다른 은행으로 쉽게 조회, 해지 및 변경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금리우대, 수수료 면제 등 고객에게 유리한 거래조건을 제시하고 서비스가 우수한 은행으로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쉽게 변경하거나 원치 않는 자동이체를 간편하게 해지할 수 있다.

 

-이용방법:파인에 접속해 ‘페이인포’를 클릭하거나 직접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payinfo.or.kr)에 접속, 공인인증서로 본인확인 후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조회·변경·해지하면 된다. 참고로 A은행 계좌에서 자동이체 되는 카드대금을 B은행 계좌로 변경하고 싶다면 B은행에서 신청하면 된다.         이원남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주시민신문
 
 
1/31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