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안전 >
아침 공복에 먹으면 ‘독’ 되는 음식 vs ‘좋은’ 음식
 
상주시민뉴스 기사입력  2017/02/04 [11:09] ⓒ 상주시민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활기찬 하루를 열기 위해선 아침 식사가 중요한데 실제 전문가들에 따르면 규칙적이고 건강한 아침식사는 하루 두뇌 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아침에 적절한 단백질, 지방, 당을 섭취해 신경전달물질을 만들어놔야, 그날 뇌 활동도 원활하게 이뤄진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아침에 아무거나 먹어서 되는 건 아니다. 외려 그릇된 식단은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 그럼 아침공복에 먹을 시 ‘독’이 되는 음식은 뭐가 있을까?

(※공복은 마지막 식 후 3시간 정도 이후부터 공복이라고 한다.)

 

 

 1. 우유

우유는 완전식품으로 식사 대용으로 좋지만 공복에 섭취할 경우 단백질이 열량으로 바로 쓰이며 우유 속 영양분이 몸 속으로 흡수되지 못한다. 또 한국인들은 서양인들과 달리 우유에 함유된 유당을 제대로 소화시킬 수 있는 락타아제 효소가 부족해, 아침에 우유를 마실 경우 복통 및 설사를 앓을 수 있다. 두유도 마찬가지이다.

 

 2. 바나나

포만감은 물론 변비 해소에도 직효인 데다, 밤잠을 설치는 사람들에게 ‘숙면 유도제’로도 좋고, 마그네슘 함량도 풍부한 바나나에도 단점이 있다. 마그네슘이 문제인데요. 바나나 한 개엔 48mg의 마그네슘이 함유돼있는데, 빈 속에 먹을 경우 혈액 내에서 칼륨과 마그네슘이 불균형을 이뤄 좋지 않다.
 
 3. 귤

풍부한 유기산과 당분이 포함된 귤도 공복엔 피해야 한다. 신맛이 강한 귤의 산 성분이 위 점막을 자극해 통증을 유발한다.

 

 4. 고구마

고구마에는 아교질과 타닌이 함유돼있어 위벽을 자극해 위산을 분비한다. 공복에 고구마를 먹으면 많은 위산이 분비돼 위장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속쓰림이나 통증을 느낄 수 있다.

 

 5. 술
공복에 술을 마시면 체내에 혈당의 농도가 급속하게 떨어지면서 포도당 공급부족으로 뇌 조직의 기능성 장애가 발생한다. 그로 인해 어지러움, 식은땀, 심박동 증가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6. 토마토

용해성 수렴 성분과 펙틴이 풍부한 토마토는 공복에 섭취할 경우 이 성분들이 위산과 결합해 화학반응을 일으킨다. 이 화학반응을 통해 융해가 잘 되지 않는 덩어리로 변해 위장을 막아버리게 되기 때문에 위의 내부 압력이 증가해 위장이 부풀고 팽창하게 돼 통증을 유발한다.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에는

 

 

 1. 요거트

우유와 같은 유제품이지만 요거트는 공복에도 좋은 대표 식품 중 하나이다. 요거트는 궤양에 효과가 좋고 흡연, 음주 시 해로운 물질로부터 위 내벽을 보호해준다. 하지만 시중에서 보편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요거트의 경우 당분 뿐 아니라 인공 감미료 등이 상당량 함유된 경우가 많아 아침에 먹긴 부적합한 식품이다.

 

 2. 감자

감자의 녹말 성분이 위를 보호해 주는데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감자생즙을 마시면 위궤양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이고 아침 공복에 감자를 생으로 갈아 마시는 것이 천연 치료제가 될 수 있다.

 

 3. 당근

공복에 생으로 갈아 마실 때 좋은 또 다른 야채가 당근이다. 당근에는 베타카로틴, 섬유질, 각종 비타민 성분이 풍부해 혈압을 낮추고 몸을 차갑게 하는 효능도 있어 혈압조절에도 탁월하다.

 

 4. 꿀
피로회복에 탁월하고, 숙면에도 도움을 주는 꿀은 이른 아침 막 일어나 섭취하면 좋은 식품이다. 잠을 깨는 데에도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꿀의 좋은 성분들이 에너지원으로 흡수가 쉽고 영양이 풍부해 공복 섭취가 활력을 가져다 준다.

 

 5. 물
공복에 물 한 잔이 보약이다. 노폐물 배출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수면 동안 방출됐던 수분을 보충해주고 장 운동을 촉진시킨다. 대신 너무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이 좋다.

                               이원남 기자(simin8700@hanmail.net)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주시민신문
 
 
1/31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