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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죽음과 함께 산다는 것은'-김근하, 임병식 지음
웰리빙(well-living)이 웰리이빙(well-leaving)이다.
 
상주시민뉴스 기사입력  2015/03/02 [13:34] ⓒ 상주시민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목  차

서문 상실에서 만나는 실존

제1장 상실과 비탄 그리고 애도

생명의 시작 ; 상실
상실
상실의 비탄 방식
사별
비탄
비탄감정의 생리학적 해석
비탄의 단계
복합적 비탄 반응
외상적 상실과 죽음
권리 박탈적 비탄과 애
애완동물과 반려 동물의 권리박탈
봉사견 주인과 사별
비탄은 어떻게 질병, 우울, 죄책과 연관되는가?
비탄은 상실에 대해 정상적이고 건강한 반응인가?
애도 ; 우리 스스로 위치하기
애도 과업
계속적인 유대
감정의 내러티브 과업

제2장 언제 애도가 완성되는가?

의미 재구축
애도가 끄나는 지점
성숙과 변형을 위한 기회
비탄, 애도, 그리고 가족
예측적 비탄과 애도
애도에서의 과업
란도의 애도과업의 Six “R”과정
상실의 심리, 감정 변화의 특징
임종과정에서 나타나는 감정의 이해

제3장 상실과 비탄의 치유

오늘이 마지막이라면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
상실과 비탄에 도움을 주지 않는 말들
도움을 주기 위한 건설적 제안
애도과정에서 사별한 사람에 대한 도움
비탄상담

제4장 생애발달과정별 죽음경험과 상담 비탄애도

Ⅰ. 유년기
아이들, 발달과업과 죽음
아이들이 경험하는 다른 사람의 죽음
마리아 내기의 작업
죽음 개념에 포함되는 여러 개념들
아이들의 죽음 이해에 대한 몇가지 언급들
유년기의 죽음에 관련한 태도의 발달
죽음과 관련된 게임
아이들의 운율, 노래, 유머와 동화에서 죽음과 관련된 주제
삶을 위협하는 질병과 죽어감에 대처하는 아이들
질병과 죽어가는 아이들의 문제
사별과 비탄에 대면하는 아이들
사별한 아이들에 대한 문제
사별한 아이들의 애도에서의 과업
아이들이 죽음, 죽어감, 사별에 대처할 수 있게 하는 도움
어른들은 죽음에 대해서 아이들에게 이야기해 주어야 하는가?
사전 준비를 위한 주도적인 프로그램
아이들과 함께 죽음과 관련된 자료 사용에서 어른을 위한 가이드라인
아프거나 죽어가는 아이들에 대한 도움
사별한 아이에 대한 도움

Ⅱ. 청소년기
초기, 중기, 후기의 발달적 과업들
청소년이 경험하는 다른 사람의 죽음
청소년기 죽음의 이해
청소년들의 디지탈 세상에 대한 참여
청소년과 죽음의 개인적 중요성
10대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의 두가지 경험
삶을 위협하는 질병과 죽어감에 대처하는 청소년
사별과 비탄에 대처하는 청소년들
친구들의 지원
할아버지의 죽음
자살과 청소년
죽음과 사전준비
죽음 이후의 지원과 도움

Ⅲ. 청년 그리고 중년기
청년기와 중년기 성인, 그 과업들과 죽음
청년과 중년의 죽음에 대한 태도
청년의 대처
중년의 대처
태아죽음
신생아와 다른 유아 사망
유아, 청소년, 다른 청년들의 죽음
부모의 사별에서의 죄책감
부모의 사별에서 성별과 역할 차이
배우자, 인생의 동반자, 동료, 혹은 친구의 죽
부모와 조부모의 죽음

Ⅳ. 노년기
노년, 발달적 과업 그리고 죽음
가대수명을 늘이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노년 성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
자아에 대한 감각의 유지
생명에 대한 결정에의 참여
노화와 죽음과의 대면에 대하여
삶의 가치에 대한 제 확신 ? 234
적절하고 적합한 보건 서비스 수용
사별과 비탄에 대처하는 노인
질병, 장애, 사별
성인 자식의 죽음
손자 혹은 증손자의 죽음
애완동물이나 반려 동물의 상실
노인의 자살

제5장 자살

완전한 자살
자살 ; 개별성과 당혹
자살이란 무엇인가?
자살행위에 대한 이해와 설명의 노력
자살에 대한 심리학적 설명
자살에 대한 생물학적 설명
자살에 대한 사회학적 설명
자살 ; 많은 결정 요인과 의미 수준을 가진 행위
자살의 여파
자살 개입
자살하려는 사람을 도와주는 실제적인 방법
자살이 도덕적으로 적절한 행위일 수 있을까?

제6장 조력자살과 안락사 ; 의도적인 인간 생명의 종말

문제 설정
생명을 끝내는 결정 ; 누가 행위 하는가?
조력 자살; 누가 행위 하는가?
안락사; 누가 행위 하는가?
생명을 끝내는 결정 ; 무엇이 의도되고 있는가?
조력 자살 ; 무엇이 의도되고 있는가?
안락사 ; 무엇이 의도되고 있는가?
능동적 안락사와 수동적 안락사
일상적인 수단과 비일상적 수단
교황 존 폴2세의 영구적인 식물 상태에 있는 사람의 인공적 공급에 관한 견해
인간 생명을 끝내는 결정; 도덕적 논증
인간 생명을 의도적으로 끝내는 것을 지지하는 논증들
인간 생명을 의도적으로 끝내는 것을 반대하는 논증
안락사, 조력 자살 그리고 사회정책
오레곤 “존엄사법”에 대한 법적 어려움은 무엇이 있나?
미래를 위한 전망

 

 저자 김근하

고신의과대학에서 해부학을 전공(해부학박사)하고, 중국요녕중의대학원에서 중의학을 전공(중의학 박사)하였으며, 한양대학교 글로벌 의료경영MBA 전공(경영학 석사)과 미국 UNM(University of Natural Medicine)에서 자연의학을 전공(자연의학박사)하였다. 그리고 미국 죽음교육 및 상담협회(Association for Death Education and Counselling, ADEC)의 공인 죽음학 전문가(Thanatologist)이며 한국 국제싸나톨로지스트 1호이다. 현재 전일의료재단·한가족요양병원 명예이사장 겸 좌천의원 원장, 고신의과대학 해부학외래교수, 부산대학교·부경대학교 평생교육원 ‘죽음교육전문가’과정 주임교수, (사)자연치유관광포럼 부이사장이다. 저서로는 『임종영성프로그램』, 『자연치유와 건강식품』, 『품위있는 마무리』가 있다.        

 
저자 김근하의 다른 책더보기                                                                       

자연치유와 건강식품      자연치유와 건강식품 /해피데이 2012.02.15                                  

                                                                                                    

 저자 임병식
저자 임병식(ND,OMD,CT, Ph.D) 은 미국 UNM(University of Natural Medicine)에서 자연의학과 죽음학을 공부하였으며 고려대학교에서 동양철학을 전공(석사 및 박사)하였다. 미국 죽음교육 및 상담협회(Association for Death Education and Counselling, ADEC)의 공인 죽음학 전문가(Thanatologist)이다. 현재, 전일의료재단 상임이사·한가족요양병원 임종실 원장이며, 서울대학교에서 ‘자연과 생명윤리’를 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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